자연에서 얻는 영양소, 비타민

비타민은 우리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건강한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의 종류와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비타민신진대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영양소입니다.

생명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비타민은 체내에서 형성되지 못하는데요.

체내에서 형성되더라도 그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얻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비타민이 우리 몸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떤 식재료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눈에 중요해요, 비타민A

비타민A - 잎이 푸른 채소, 달걀노른자, 버터, 당근

비타민A는 수많은 생물학적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지용성 항산화 물질입니다.

성장인자임과 동시에 시각 기능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영양소로, 비타민A가 부족하면야맹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런 비타민QA는 “비타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잎이 푸른 채소들은 물론 달걀노른자, 버터, 당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활기찬 하루 문제없어요, 비타민C

비타민C - 블랙커런트, 방울양배추, 브로콜리, 감자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비타민C는 비타민A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생물학적 과정을 통해 형성되지만, 비타민A와 달리수용성 항산화 영양소입니다.

주로 낮에 일어나는 신진대사 작용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비타민C는

블랙 커런트, 방울양배추, 브로콜리, 감자등의 식재료를 섭취함으로써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방면으로 강해져요, 비타민B

비타민B 그룹은 무려 여덟 가지의 수용성 비타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타민B는 매일 만들어지는 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돕고 대사체계의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 종류별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타민B1, B2: 아스파라거스, 통밀

비타민B3: 아몬드, 닭, 콩, 채소

비타민B5: 아보카도, 고구마, 렌틸콩

비타민B6: 바나나, 맥주효모, 오트밀

비타민B12: 간, 연어, 치즈

 

노화방지에 앞장서요, 비타민E

비타민E - 소고기, 옥수수, 헤이즐넛, 맥아

비타민E와 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에서 녹지 않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소로, 체내 여러 기관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보호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서로 다른 여덟 개의 형태로 존재하며 소고기, 옥수수, 헤이즐넛, 맥아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가까이 있지만 먼 그대, 비타민D

비타민D - 대구 간유, 우유, 달걀노른자, 표고버섯

비타민D는 예외적으로 햇볕만 쬐면 피부에서 만들어지는 영양소이고, 칼슘인산염의 대사에 관여합니다.

비타민D의 섭취를 위해 하루 잠깐이라도 10분씩 밖에 나가서 햇볕을 쬐는 것을 추천 드리며, 대구 간유, 우유, 달걀 노른자, 표고 버섯 등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피를 책임져요, 비타민K

비타민K - 양배추, 케일, 돼지고기

양배추, 케일, 돼지고기로 보충할 수 있는 비타민역시 지용성 비타민으로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혈액 응고의 필수 요소인 프로트롬빈의 생성을 위해 간에서의 비타민K의 작용은 정말 중요합니다.

 

태아에게 중요해요, 엽산

폴산이라고도 불리는엽산수용성 영양소로서 비타민B의 그룹 중

하나에 속하는 영양소로,

DNA와 RNA의 합성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2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리, 잎이 푸른 채소들, 새싹, 내장육 등의 섭취를 통해 엽산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엽산은태아의 세포와 신경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특히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풍성한 머리카락을 책임져요, 비오틴

비오틴또한수용성영양소로 비타민B 그룹에 속합니다.

비오틴은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 관여하는 영양소라고도 불리웁니다.

신장, 콩나물, 땅콩, 완두콩 등으로 체내 비오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