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모어스 연구소의 원료이야기 - 블랙커민오일 편
원료이야기 블랙커민오일
지중해의 검은 보석이라고 불리 우는 ‘블랙커민씨드’는 니젤라 사티바(Nigella sativa)라는 옅은 파란색 혹은 자주색을 띄는 꽃의 씨앗으로, 중동 지역과 북부 아프리카에서 주로 자랍니다. 블랙커민은 광범위하고 풍부한 역사를 자랑하는데, 무려 기원전 165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이집트 파라오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견되었을 만큼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커민은 당시 귀중하게 여기던 향신료이자 건강한 삶을 의미하는 씨앗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고대 그리스 의학자 히포크라테스는 민간요법으로 블랙커민오일을 다양하게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고, 클레오파트라 여왕은 몸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해 블랙커민시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블랙커민을 향신료로서 음식에 사용할 뿐만 아니라, 스킨케어 제품이나 모발 관리 제품 등에도 블랙커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블랙커민에는 티모퀴논 외에도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β-카로틴) 등을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1] 특히, 그 중 블랙커민의 주요 생리활성 성분인 ‘티모퀴논(thymoquinone)’의 다양한 작용 등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블랙커민과 관련된 논문은 전 세계 1,000여 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연구가 수행됨에 따라 블랙커민은 여러 건강상의 이점을 가진 효율적인 천연 재료로서 이를 검증해 나가고 있습니다.
* 본 내용은 제품과 관련 없는 정보입니다.
[출처]
Md. Abdul Hannan (2021) Black Cumin (Nigella sativa L.): A Comprehensive Review on Phytochemistry, Health Benefits, Molecular Pharmacology, and Safety
Antioxidant and Anti-Inflammatory Properties of Nigella sativa Oil in Human Pre-Adipoc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