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시 사용 불가한 성분 발견되어 안전성 문제 대두 일부 크릴오일 제품 회수 명령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기능성 증명되지 않은 일반식품 과대/허위 광고 난무

안전성 및 효능 입증된 고품질 프리미엄 r-TG 오메가-3에 대한 관심 증가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12종의 크릴오일 제품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부적합 판정을 내린 후 온라인 실시간 검색어 등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크릴오일 제품에 대한 불안감과 함께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려는 소비자가 급증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국내 유통 중인 41개 크릴오일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총 12개 제품에서 수산용 사료의 산화 방지 목적 등으로 사용되는 에톡시퀸(ethoxyquin)과 추출용매(헥산, 초산에틸 등)로 사용을 금지한 초산에틸·이소프로필알콜·메틸알콜 성분과 헥산·아세톤 등이 제품에 사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최근 크릴오일 제품이 온라인·대중매체를 통해 집중적으로 소개된 이후, 국내 소비가 급격히 늘고 있으나, 일반식품으로 허가된 제품이 각종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과대/허위 광고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가 절실한 시점에서 제품의 안전성과 관련한 문제가 추가로 확인된 점은 매우 충격적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

크릴오일은 과거 오메가-3의 대체성분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으나, 이번 안전성 및 기능성 논란 이후 소비자들은 오랜 기간에 걸쳐 기능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를 다시 고려할 수밖에 없다. 일반 식품인 크릴오일에 비해 오메가-3(EPA DHA 함유 유지)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오메가-3는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되는 EPA와 두뇌발달에 좋은 DHA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메가-3의 기능성 성분은 이 두 가지를 합친 ‘EPA DHA 함유 유지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원료로 오메가-3의 일일 섭취량은 EPADHA의 합으로서 하루 0.5 ~ 2 g이다.

또한 오메가-3 제품이라도 일정 함량을 함유한 제품만이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어 판매될 수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된 제품만이 건강기능식품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선택 시 제품 라벨 정면에 표기된 건강기능식품 로고를 확인하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중에서 어떻게 안전한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오메가-3는 생선기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중금속 오염도 및 산패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형어류를 사용하여 중금속 오염도를 최소화하여 관리하는지, 원료의 신선도를 알 수 있는 산패도 기준은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전문가들은 흡수율이 높도록 개발된 최신 공법인 알티지(r-TG) 형태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섭취 후 생체 이용률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한다특히 크릴오일이 프리미엄 오메가-3 섭취 대용으로 큰 관심을 받았던 터라, 가장 발전된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알티지(r-TG) 제품은 프리미엄 오메가-3의 섭취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출시된 다양한 알티지(r-TG) 프리미엄 제품 중 혈중 중성지질 및 혈행 개선과 함께 건조한 눈을 개선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블랙모어스 오더리스 피쉬오일 알티지 오메가제품은 1879년 설립된 오메가-3 전문 제조회사인 노르웨이 `GC Rieber`社로부터 6가지의 국제 인증을 받은 정제 어유만을 제공받아 철저한 품질관리 공정을 거쳐 호주 건강기능식품 1위 기업인블랙모어스본사에서 완제품을 생산하여 한국으로 수입되며, 높은 수준의 오메가-3 품질 관리를 위해, 오메가-3 원료의 신선도를 알 수 있는 `산패도`를 국내 기준보다 엄격히 준수하고 있으며, 30cm 이하의 소형어류에서만 오메가 지방산을 추출하여 중금속 오염 문제를 철저히 관리한다.

특히, 여러 오메가-3 형태 중 생체 이용률이 높으며 흡수율이 용이한 알티지(r-TG) 형태의 오메가-3 지방산을 원료로 사용했다는 점도 일반 오메가-3 제품과는 큰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오더리스 피쉬오일 미니 캡슐`은 블랙모어스 오메가-3 라인 중 최상의 프리미엄 시그니쳐 제품으로 노르웨이 `GC Rieber`社의 최신 증류 공법 (De-Odorization)을 통해 지방산 특유의 냄새를 철저히 제거하여, 오메가-3 섭취 후 느낄 수 있는 거북함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2020-06-15